공회전이란, 차를 정지한 상태에서 엔진에 시동을 걸어놓고 대기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차량 예열, 후열 모두 공회전에 해당합니다.
공회전을 할 시 차에 가는 영향
연료 낭비
공회전하면 불필요하게 연료를 태우기 때문에, 당연히 연비가 떨어집니다.
장시간 공회전을 지속할수록 버리는 연료도 증가합니다.
엔진에 탄소찌꺼기 축적
공회전 상태에서는 엔진이 저온으로 작동하여 불완전 연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탄소 찌꺼기가 엔진 내부에 쌓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쌓인 찌꺼기는 엔진 효율을 떨어뜨리고, 장기적으로는 수리비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와 점화 플러그 손상
공회전을 하면 배터리가 지속적으로 소모되며, 점화 플러그도 불완전 연소로 인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오일 열화
공회전을 하는 동안 엔진오일이 충분히 순환되지 않아, 엔진 열화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엔진 부품의 마찰 및 마모가 증가하게 됩니다.
냉각 시스템 부담
공회전 중 냉각수 순환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엔진 과열이나 냉각 시스템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차량 공회전은 불가피하게 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장시간 공회전을 하게 되면 도로교통법 및 각 지역의 환경 관련 조례에 따라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공회전으로 인한 벌금은 배기가스 배출 억제가 목적이기 때문에, 전기차의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공회전 관련 규정
제한 시간
대부분의 상황에서 공회전 허용 시간은 5분 이내로 제한됩니다.
5분을 초과하면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0℃ 이하 : 공회전 제한시간 없음
- 0℃ ~ 5℃ : 공회전 5분까지 허용
- 5℃ ~ 25℃ : 공회전 2분까지 허용
- 25℃ ~ 30℃ : 공회전 5분까지 허용
- 30℃이상 : 공회전 제한시간 없음
단속 대상 지역
주차장
주택가
학교 근처
공회전 제한 구역으로 지정된 곳
과태료
5만원이 부고됩니다.
'운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룸미러와 사이드미러 설정방법과 활용방법 (0) | 2024.11.19 |
---|---|
차선 변경할 때 주의사항 (0) | 2024.11.18 |
자동차 배터리 유지 관리 방법 (0) | 2024.11.16 |
고속도로 갓길 이용 방법과 가변차로 차이점 (0) | 2024.11.15 |
파노라마 선루프의 장단점과 관리방법 (1) | 2024.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