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

자동차 배기량의 의미

차를 살 때 보게 되는 정보 중의 하나가 배기량입니다. 이 배기량은 자동차세와 연관이 있는데, 이 배기량이 무엇이고 어떻게 자동차세와 연관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배기량이란
2. 배기량과 차량 성능의 연관성
3. 배기량에 따른 세금차이

 

1. 배기량이란

엔진이 작동할 때 실린더 내부 피스톤이 상하로 움직임이면서 연료와 공기를 흡입하고, 폭발하고, 배출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때 흡입 후 배출되는 공기의 양을 자동차 배기량이라 합니다.

 

배기량 측정 기준

피스톤이 실린더 상단에서 하단으로 내려갔을 때 그 수치를 기준으로 배기량이 정해집니다.

 

2. 배기량과 차량 성능의 연관성

배기량이 높은 차량은 흡입할 수 있는 공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엔진의 크기가 크고 소비되는 연료도 많습니다. 엔진이 커서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가 많아지게 되면 연료와 혼합되어 발생되는 폭발력이 더욱 강해지고, 차량의 출력(토크)도 강해집니다. 

 

엔진에는 실린더가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4기통 차량, 6 기통 차량이라고 말을 하는데, 이는 엔진 내 실린더의 수를 말합니다. 엔진 내 실린더가 4개면 4 기통, 6개면 6 기통입니다. 그리고 이 엔진 내 실린더의 총 양을 합쳐서 자동차의 배기량이 정해집니다. 실린더가 많은 차량은 당연히 배기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6 기통 차량이 4 기통 차량보다 배기량이 높습니다.

 

배기량이 클수록 차량의 엔진의 힘이 세고 연료 소비도 많습니다. 

 

 

 

3. 배기량에 따른 세금차이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연간 자동차세 = 엔진 배기량 x cc당 세액 + 지방교육세 (자동차세의 30%)

일종의 환경부담금이라고 이해해도 되는 계산방법입니다. 수식에 있는 1cc당 세금은 경형은 80원, 소형은 140원, 중형은 200원입니다.

'운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