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목차
1. 엔진오일의 종류
2. 엔진오일 교환 주기
1. 엔진오일의 종류
엔진오일은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구분됩니다. 성분의 80~90%를 차지하는 기초오일을 원유를 정제한 광유로 만든 광유 엔진오일과 정제를 더 거치면서 화학적인 합성을 한 합성유가 있습니다.
정제단계가 더 높은 합성유가 광유에 비해 입자가 고르기 때문에 가격 또한 높습니다.
광유 | 합성유 | |
정제단계 | 1~2단계 | 3~4단계 |
입자 | 불순물이 남아 있음 | 입자가 고름 |
불순물 | 황성분 불순물로 인해 슬러지 발생 | 불순물이 많이 걸러진 상태 엔진을 보호할 수 있는 첨가제가 많이 들어감 |
적합 차량 | 시내 정속주행이 많은 차량 단기간 운행이 많은 차량 |
고속주행이 많은 차량 장거리 운행이 많은 차량 |
광유보다는 합성유 엔진오일이 슬러지가 덜 발생하는데, 생산공정 중에 불순물을 많이 걸러내서 엔진을 보호하기 때문에 엔진의 수명을 늘려줍니다. 또한 입자가 고르고 마찰이 적어 교체주기 또한 광유보다 깁니다.
엔진오일 점도
엔진오일의 경우 5W-40, 0W-30 등의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W는 Winter, 겨울을 뜻하고 W앞의 숫자는 추운날씨에서의 점도를 표현하는데, 0에 가까울 수록 점도를 잘 유지합니다. W뒤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를 표현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점도를 잘 유지합니다.
겨울에 춥고 여름에 더운 우리나라의 경우,
- 여름 : 5W-30, 5W-40
- 겨울 : 0W-30, 0W-40
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엔진오일 교환 주기
가격을 생각한다면 광유를, 엔진성능을 생각한다면 합성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유 | 합성유 | |
주행거리 | 5,000 ~7,000 km | 7,000 ~ 10,000 km |
가격 | 저렴 | 비쌈 |
광유의 경우 교환주기도 짧기 때문에 합성유보다는 좀 더 차량 관리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교환주기를 챙기지 못할 것 같다면 처음부터 합성유를 쓰는 것이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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